baegan 668-1

2017 project | in progress

architects _ platform_a | project team _ jincheol Han, Kyounghee Kang | type _ commercial | land size _ 3,023.00㎡ 
building size _601.80㎡ | total floor area _601.80㎡ | building coverage ratio _ 19.91% | capacity ratio _19.91%
location _ 668-1, Baegandong, Daegu, Busan, Republic of Korea
 

view & vista

사이트는 대구 시내의 북동측, 팔공산의 남측부에 위치한다. 파계사와 팔공산 동화지구, 그리고 시내/지묘동 방향으로 나눠지는 교통분기점 역할을 하는 백안 삼거리에 위치하여 유동차량이 많은 지리적 이점을 가진다.

남동측에는 주유소가 위치하고, 북동측에는 주변 식당가의 간판과 건물의 정돈되지 않은 뒷부분을 마주하고 있다. 팔공산을 향해 열려 있는 북측과 북서측으로 자연적 요소를 대지 내로 유입하고 건물의 전반적인 뷰포인트(축)를 설정한다. 이에 따른 건축 계획에 있어 open/closed space에 관한 study와 건물 자체적.자생적 시퀀스가 요구된다. 

 

alternative analysis

ALT 01. A RECTANGULAR SHAPE _ 남북으로 긴 대지의 형태에 따른 리니어한 타입의 배치는 180평 규모의 식당 레이아웃으로, 직원 및 고객동선이 불리하며 주차동선 및 주차대수 확보가 어려움.

 

 

ALT 02. A SQUARE SHAPE _ 진입 도로에서 건물의 노출이 극대화되며 정방형 레이아웃으로, 직원 및 고객동선에 합리적이며 주차동선 및 주차대수 확보가 용이함.

 

design process

01. FUN SITEPLAN? _ 우리는 경제적, 환경적, 그리고 수익성이 있는 새로운 종류의 사이트 플랜을 제안한다.

 

02. BASIC FORM ㅣa square box _ 대지의 건폐율과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른 180평의 기본적인 정방형 박스를 대지에 앉힌다.

 

03. TRANSFORM _ 건축물은 도로축과 동일한, 그리고 의도 되어진 뷰를 향해 배치된다. 이는 자연을 향해 열리고, 도로와 주변건물 측면은 닫아 주어 건물 내에서 바라보는 자연 경관을 극대화 시킨다.

 

04. DIVIDE INTO CUBE _ 6,100*6,100*6,100의 동일한 크기의 16개의 큐브로 나누어 1:4의 비율을 부여한다. 각 큐브는 약 11평의 크기를 가진다.

 

05. PROGRAM _ 각각의 큐브는 약 11평의 크기를 가진다. 큐브는 필요 면적에 의해 독립적으로 또한 결합되어 프로그램을 삽입한다. 카운터-전실-주방의 기능적 공간은 연결하여 배치하고, 화장실 및 오피스는 남동쪽으로 배치하여 고객 공간을 최대한 자연을 향해 열어준다.

 

06. STICK NATURE IN A BOXㅣsunshine from the west _ 틈을 만든다. 틈은 공간과 공간 사이에서 외부환경을 내부로 유입시키고, 건물의 전체체적인 아이덴티티로 구현된다. 틈을 통해 유입된 서향의 빛은 내부공간에 펼쳐져 긴장감을 완화시켜준다. 이로써 건물은 모놀리틱한 단조로움을 벗어나 다양한 내부공간에서 각 공간간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는 동시에 외부와 관계를 맺는 열린 공간으로 존재하게 된다. 

 

07. MASTERPLAN _ 틈을 통해 구분되어지고 새롭게 정의 되어지는 각각 공간은 방문자가 실질적인 경험을 접하도록 유도된다. 그리고 외부에 레이어드되어 펼쳐지는 WALL과 조경은 더 많은 활동들을 제고하며 건물과 관계를 맺는다.

 

architectural drawings

 

mock-up study

 

ARCHITECTURE

2017

ⓒ COPYRIGHT platform_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