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KERS

2014 completed project

architects _ platform_a | project team _ jincheol Han, Kyounghee Kang | type _ culture
 

서울이라는 도시는 우리네 그 자체이다.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수도 서울은 세계적인 대도시이다. 서울의 정체성을 만들어 내는 것은 특정 한 가지 요소가 아니다. 서울을 구성하고 있는 사람, 수세기 동안 이어져온 역사, 문화, 건축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요소들이 쌓여 만들어진 결과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본질을 꿰뚫는 것이야 말로 서울의 정체성을 말할수 있다. 그 본질에는 언제나 사람그리고 켜켜이 쌓여 있는그들의이 존재한다. SEOUL x SOUL은 그러한 본질의 서울을 말한다.

공모지침에서 대표아이콘의 주안점은 서울의 디자인 정체성을 구현할 것, 국내외적으로 서울의 이미지를 제고할 것 인데, 여기에 추가하여 universal design으로써 어디에든 사용 가능하며, 전 세계적으로 통용 가능할 것을 더하였다. 디자인 방향에 맞추어 시안성과 인지성에서 두드러지고, 의미전달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였다.이는 함축적 표현과 함께 간단명료하고 직관적인 컨셉으로 이어지며, 글자를 매개체로 활용하는 결과물로 발전하였다.

구체적으로 서울의 영어표기법 ‘SEOUL’의 발음은 [sóul]인 부분에서 착안하여 서울의 정체성 ’삷의 켜’를 의미하고 영문의 텍스트는 세계적으로 통용이 가능하다. 그에 더해, ‘soul’이라는 단어에 담긴 사전적 의미와 함께 현대에 통용되어지는 ‘soul’의 위트있는 표현을 통해 서울이라는 도시에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한다. 마지막으로 한글을 활용하여 영문표기의 서울을 지칭함으로써 서울의 디자인 정체성,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수도‘서울’을 말하고자 한다.

 
 

CULTURE PROJECT

2014

ⓒ COPYRIGHT platform_a ALL RIGHTS RESERVED.